• 박지우 목사

약한것들을 자랑할 수 있나요?

11월29일 (수)


나의 연약함을 말하기도 쉽지 않은데 그것을 자랑한다는 것이 가능한가요? 자신의 장점을 자랑하는 사람은 많아도 자신의 연약함을 자랑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오히려 약점과 연약함이 들어날 때 그것들을 부정하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방어하고, 변명하고, 숨기며 인정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남들에게서 자꾸 지적을 당하게 되면 도리어 화를 내기도 합니다. 그만큼 우리안에 있는 약점과 연약함들이 들어나는 일 만큼 두렵고 또 마음 상하는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에 나오는 사도바울에게는 갖고 있는 지병이 있었습니다. 누구에게도 알리고 싶지 않았던 병이었을지도 모릅니다. 아님 그 병으로 인해 자신이 보이고 싶지 않은 모습을 이미 보였을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바울은 이것을 내게서 떠나게 해 달라고 주님께 세번이나 간청을 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님은 이미 주신 은혜가 충분하다고 하십니다. 어찌보면 정말 답답하고 무심하게 생각될 수 있었을 상황입니다. 그러나 바울사도는 어떻게 반응하고 있습니까? 그는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함이라" 그는 자신의 소원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를 선택했습니다.


이제 사도바울의 모든 연약함과 부족함이 아쉬움과 탄식의 이유가 아니라 주님의 능력이 함께하는 통로가 되기 때문이라는 것을 믿었습니다. 바울은 이제 자신의 능력을 의지함으로 주님의 능력이 머무르지 못하는 어리석은 사람이 되지 않고 오히려 주님의 은혜가 넘치는 사람이 되기를 간곡히 원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연약함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날 수 있을거라 믿기가 참 어렵습니다. 오히려 스스로 가리고 막고있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나의 약점을 인정하지 않을 뿐 아니라 너무나 자신만만하여 도무지 주님앞에 약함을 드러내려 하지 않습니다. 내가 맞다고 생각하는 Self-righteousness 에 사로잡혀 주님께서 우리의 연약함을 통해서 일 하실 수 있는 통로를 완전히 차단 봉쇄하고 있는것이 바로 우리 스스로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를 때로는 연약하게 하십니다. 병들어 연약하게 하시기도하시고, 실패를 통해 연약하게 하시고. 무력감을 경험하게 하심으로 연약하게 하십니다. 인간관계의 갈등을 통해 연약하게 하십니다. 연약하면 무력해지고 그러면 흔들리게 됩니다. 연약하면 자신감을 상실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연약함을 하나님께 드리면 능력이 됩니다. 연약함이 은혜의 통로가 되기도 합니다.


저의 지난날을 뒤돌아보면 여러가지 삶의 경험들을 통해 깨어지고 부서져 왔던거 같습니다. 그렇게 강했던 내 마음이 연약해 졌다고 생각했고 늘 그 연약함과 싸워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주님을 만나고 보니 내가 얼마나 고집세고 자신 만만하며 교만한지를 계속해서 보게 됩니다. 연약함을 피할 수 있으면 피해보려고 감추어 보려고만 했던 제 자신도 보게 됩니다. 제가 얼마나 부족하고 연약한 그릇인지를 사역을 하면서 더욱 보게 됩니다. 늘 얼마나 모자란 사람인가를 보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나의 약점도 오히려 유익이라고 말하고 자랑할 수 있는 이유는 그로인해 하나님을 더 의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나의 힘을 빼게 하셔서 거만하게 되는 것을 막아주시고 겸손하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약점은 우리를 겸손케 합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이런 약점이 있기 때문에 다른 지체에 대한 심정도 이해하며 공감을 더 풍성히 느낄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연약할 때 하나님의 능력이 임할 수 있습니다.


연약함은 우리의 한계를 알게 합니다. 연약함은 어디서 멈춰야 할지를 알게 합니다. 연약함은 하나님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 주는것입니다. 연약함이 능력이 되려면 우리의 약함을 자랑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의지하고 신뢰하는자는 자신의 연약함을 자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들의 약함을 통해 주님의 능력이 나타나게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함이라 (고린도후서12:9)




조회 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ABOUT US

방문해 주신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이메일주소를 보내주시면 교회 소식과 각종 문화와 공연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ADDRESS

201 694 3005

Jiwoos@gmail.com

SUBSCRIBE FOR EMAILS
  • Facebook Social Icon
  • YouTube Social  Icon
  • Grey Google+ Icon
  • Grey Instagram Icon

Copyright © 2017  ComebackChurch. All right reserved.